▲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광주 화정동 주상복합아파트 사고를 낸 HDC현대산업개발에 대한 서울시 행정처분이 임박한 가운데 정치권에서 '일벌백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올해 초 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하던 광주 화정동 주상복합아파트 외벽이 무너져 건설노동자 6명이 사망했다. 지난 6월에는 광주 학동 재개발 현장에서 건물 붕괴사고로 무고한 시민 9명이 희생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노웅래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마포갑)은 31일 "현대산업개발은 2년 연속 중대 재해 사고를 일으켰지만 큰 손해없이 수천억원의 영업이익을 내고 있다"며 "부실시공에 대해 그동안 과징금과 같은 솜방망이 처벌을 해왔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노 의원은 "광주 학동 재개발구역 붕괴사고에 대한 처벌조차도 고작 과징금 4억원에 불과했다"며 "반복되는 재해사고의 원인이 솜방망이 처벌 탓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라고 말했다.

특히 "현대산업개발은 당장 화정동 아파트 붕괴로 인해 고통받는 피해자들에게 입주 지연으로 인한 보상과 납득 가능한 주거 지원방안조차 제시하지 않고 있어 대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노 의원은 "더이상 솜방망이 처벌로 인해 부실공사와 인명피해가 되풀이돼서는 안 된다"며 "서울시는 일벌백계하는 차원에서 강력한 행정처분을 통해 건설사들의 잘못된 행태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