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안전부 자료
ⓒ 행정안전부 자료

화재 등 재난발생때 구조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드론이 투입된다.

행정안전부는 한국국제협력단 운동장에서 성남시 등 8개 협업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드론 기반 실시간 다중관제시스템 구축'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협업은 지난 3월 행안부가 진행한 '2020 자치단체 협업 특별교부세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추진된 것으로 2021년 12월에 구축이 완료될 예정이다.

2020 지방자치단체 협업 특별교부세 지원사업은 지자체와 민간, 공공기관이 더욱 높은 수준의 주민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에 특별교부세가 지원된다.

행안부는 지난 3~4월 공모를 통해 선정된 4개 협업사업에 10억원의 특별교부세를 지원하고 있다.

경기도 성남의 드론 기반 실시간 다중관제시스템 구축 협업사업은 화재 등 재난 상황에서 지적되고 있던 구조 골든타임 초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됐다.

드론이 재난 발생 현장으로 즉각 출동해 이동구간 불법주정차, 교통사고 등의 도로 현황을 파악하고 최적의 경로를 안내해 긴급구조 차량이 도착하는 시간을 7분에서 6분으로 단축된다.

사고 현장에 도착한 드론이 전송한 초기 현장 정보를 경찰서, 소방서 등 관련 기관에 영상으로 실시간 공유해 신속하게 상황에 적합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창섭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최첨단 드론 기술을 활용해 재난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한 협업 모범사례로 자리매김해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 데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