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기기 정보포털 모바일 화면 ⓒ 식약처
▲ 의료기기 정보포털 모바일 화면 ⓒ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2일 의료기기 정보포털 사이트(udiportal.mfds.go.kr)를 개설한다고 11일 밝혔다.

'의료기기 정보포털'은 식약처 허가 데이터베이스에서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포털은 식약처 허가 의료기기를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정책, 생활 속 의료기기, 기업지원, 산업동향, 우리회사 맞춤정보 등 29종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의료기기에 부착된 표준코드(UDI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모바일 포털에서 허가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표준코드는 의료기기별로 부여된 고유식별 코드다. 현재 4등급 의료기기부터 부착해야 한다. 2022년까지 모든 의료기기에 표준코드를 표시해야 한다.

'생활 속 의료기기'는 사용방법 등 60여건의 정보를 제공한다. 품질이나 안전성 문제로 판매 중지된 의료기기와 처분 사항 등도 볼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에 있던 '의료기기 통합정보 BANK'도 의료기기 정보포털로 통합했다. 미국 등 해외 18개국의 허가·규제, 국가별 수출입 동향과 국가표준(KS) 검색까지 할 수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의료기기 정보포털이 정보 접근을 변화시켜 유용한 정보를 간편하게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의료기기 통합 정보창구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콘텐츠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