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청이 다가오는 설 명절을 대비해 안전한 연휴를 맞이할 수 있도록 2024년 설 명절 대비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 ⓒ 소방청
▲ 소방청이 다가오는 설 명절을 대비해 안전한 연휴를 맞이할 수 있도록 2024년 설 명절 대비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 ⓒ 소방청

소방청이 다가오는 설 명절을 대비해 안전한 연휴를 맞이할 수 있도록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한다.

22일 소방청에 따르면 예방점검, 안전관리, 교육홍보를 중점으로 추진되는 화재예방대책은 연휴가 시작되는 다음달 8일까지 계속된다. 이후 다음달 8일부터 연휴가 끝나는 13일까지는 전국 시·도소방본부, 소방서, 119안전센터가 특별경계근무에 돌입한다.

소방청은 다음달 2일까지는 화재위험요인 제거 기간으로 연휴기간 인구가 밀집될 것으로 예상되는 전통시장과 다중이용시설, 장시간 머무르며 화재위험성이 높아지는 아파트 등 주거시설과 요양원 등 화재취약시설을 대상으로 화재예방·피난안전을 강화한다.

또한 설 성수품 구매를 위해 전통시장을 찾는 국민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곳에는 소방·전기·가스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점검하고, 상인회를 중심으로 자율소방대를 편성해 안전점검과 심야시간 예찰활동을 진행한다.

소방청은 연휴기간 여행을 계획하거나 문화생활 등 여가활동을 즐기기 위한 이용객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 영화관, 공연장, 사우나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도 불시 화재안전조사를 진행해 화재위험요인을 사전 점검하고, 위법사항을 엄중 조치한다.

주요 점검사항은 △비상구 폐쇄여부 △피난·소방시설 유지·관리 상태 확인 △대피로 적치물 점검 등이다.

소방청은 고향을 찾는 귀성객 등 이동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역사·터미널·공항 등 거점이동시설에 대해 화재안전조사를 진행해 지적사항을 설 연휴 전까지 시정하도록 하고, 요양원·요양병원에는 대피훈련과 피난구조설비 사용법의 훈련을 통해 재난발생 상황에 대비한다.

이어 아파트 화재 피난행동요령을 비롯한 설 명절 화재예방수칙, 화재위험 3대 전기용품 등에 대해서도 TV, 라디오, 유튜브 등 대국민 접점매체를 통한 화재안전 밀접홍보를 진행한다.

또한 연휴기간 아파트 화재안전 강화를 위해 피난·방화시설도 불시점검해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아파트 관계자 대상 화재피난안전 교육과 '우리 아파트 대피계획 세우기' 캠페인을 진행해 아파트 관계인의 피난안전의식을 높인다.

소방청 관계자는 "우리 아파트 대피계획 세우기 캠페인은 가정에서 화재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한의 행동수칙"이라며 "자세한 요령은 각 소방서와 관리사무소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