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관계자들이 양자기술 인재양성을 위한 개원식을 하고 있다. ⓒ 대전시
▲ 대전시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관계자들이 양자기술 인재양성을 위한 개원식을 하고 있다. ⓒ 대전시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7일 대전 본원에서 양자과학기술 혁신을 이끌어낼 인재를 양성하는 한국과학기술원 양자대학원 개원식을 진행했다.

행사에는 이장우 대전시장과 이광형 KAIST 총장, 조성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을 비롯해 관련 대학·기관 관계자 등 50명이 참석했다.

지난 5월 과기부 양자대학원 지원사업에 선정된 KAIST는 양자에 특화된 4년 교육과정 개발·운영을 통해 박사급 인력을 매년 30명 이상 배출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양자 분야 연구기관·기업과 긴밀히 협력하고, 국내 대학(원)과 연합해 대학·학제 간 개방형 교육·연구 기반의 양자 핵심 인재 양성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 8월 양자대학원 지원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예산편성을 위한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지난 3일 통과했다. 앞으로 5년 동안 49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양자 인재 양성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양자대학원은 기술패권 시대 대한민국 퀀텀 점프를 가능케 할 디딤돌"이라며 "대덕특구 중심 양자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등 견고한 양자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