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유플러스 직원들이 AWS Outposts 서버를 살펴보고 있다. ⓒ 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 직원들이 AWS Outposts 서버를 살펴보고 있다. ⓒ LG유플러스

(세이프타임즈 = 오해빈 기자) LG유플러스가 아마존웹서비스(AWS), 삼성전자와 협력해 국내 통신업계 최초로 AWS 클라우드에 5G 코어 장비·MEC 서비스를 동시에 수용하는데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AWS Outposts 서버를 별도 구축해 삼성전자의 5G 코어 장비를 설치했고 자율주행로봇을 작동하는 MEC 서비스 동시 수용에 성공했다.

AWS Outposts는 일관된 하이브리드 환경을 위해 동일한 AWS 인프라, AWS 서비스, API·도구를 모든 데이터 센터, 코로케이션 공간, 수요 고객 사이트에 제공하는 완전관리형 서비스다.

실증을 통해 LG유플러스는 서버 구축·운영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5G 서비스의 지연시간 단축과 보안 강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했다.

LG유플러스는 AWS Outposts를 사용해 삼성전자가 개발한 SA(단독모드) 5G 코어용 클라우드 네트워크 기능(CNF)을 실행했다.

국내 통신업계에서도 클라우드 업체와 협력을 통해 서비스 인프라를 일부 클라우드에 도입하는 사례는 있었지만 5G 코어 장비와 MEC 서비스를 퍼블릭 클라우드 플랫폼에 구축해 상용에서 실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선행개발담당은 "AWS Outposts를 활용해 국내 통신사 최초로 5G 핵심장비와 MEC 서비스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클라우드를 활용한 안전하고, 비용 효율적인 저지연 5G 통신 서비스가 고객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 클릭하면 기사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