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L이앤씨 직원들이 자동설계 프로그램을 활용해 회의를 하고 있다. ⓒ DL이앤씨
▲ DL이앤씨 직원들이 자동설계 프로그램을 활용해 회의를 하고 있다. ⓒ DL이앤씨

DL이앤씨가 AI 설계기술을 개발해 특허출원을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AI가 아파트 환경을 분석해 30분 만에 지하주차장 설계안 1000건을 자동으로 만들어 내는 기술이다.

사람 대신 AI가 설계를 담당하기 때문에 단지 환경에 최적화된 설계안을 모든 현장에서 균일한 품질수준으로 도출할 수 있다.

주차장의 골조 공사에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사용 비율이 높게 반영한 설계안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우수한 품질을 구현할 수 있다.

DL이앤씨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주거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세계 1위 AI 연구기관인 카네기 멜론 대학교와 협업 등을 통해 인공지능기술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DL이앤씨가 자체 개발한 기술은 인공지능이 차량의 동선을 고려해 한정된 공간에서 가장 많은 주차 대수를 확보하는 지하주차장 설계를 도출하는 것이다.

인공지능이 수 많은 대안을 비교해 최적의 설계를 도출할 수 있는 '제너레이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개념을 적용했다.

주차장이 들어설 구역의 모양, 아파트 동의 방향과 배치 등의 조건을 입력하면 수천 여건의 설계안이 자동으로 만들어진다.

DL이앤씨는 학습된 알고리즘을 이용해 1000개의 대안 설계를 단 30분만에 도출할 수 있다.

DL이앤씨는 이 기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여 성능 검증을 마쳤다. AI가 설계한 주차장은 기존 방식보다 주차가능 대수를 평균 5% 이상 증가시켰다.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골조 사용 비율은 17% 이상 높였다. 프리캐스트 콘크리트는 공장에서 생산돼 품질이 균일하며 간단하게 현장 설치가 가능하다.

전통적인 현장 타설 공법보다 균일한 시공품질 유지가 가능할 뿐 아니라 원가와 공기, 하자를 줄일 수 있다.

DL이앤씨는 자체적으로 쌓은 A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외부와 협력해 한 단계 높은 기술을 개발하는 개방형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DL이앤씨는 건축관련 AI 연구 분야를 주도하고 있는 연구기관인 미국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연구진과 아파트 단지의 주 동 배치를 설계하는 AI기술도 개발했다.

기술을 이용하면 용적률과 세대 수, 일조량 등을 고려해 AI가 스스로 다양한 대안을 작성하고 평가한다.

이 기술은 올해 적용성 검토를 거쳐 내년 상반기에 실제 설계에 적용할 계획이다.

김정헌 DL이앤씨 상무는 "AI를 활용한 기술을 통해 작업 능률을 향상시키고 많은 고객에게 좀 더 차별화된 최적의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