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L이앤씨는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5공구의 아치교 건설작업을 완료했다. ⓒ DL이앤씨
▲ DL이앤씨는 서해선 홍성-송산 복선전철 5공구의 아치교 건설작업을 완료했다. ⓒ DL이앤씨

DL이앤씨는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의 핵심공정으로 평가받는 국내 최대의 철도 아치교 건설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0일 밝혔다.

교량은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과 충남도 아산시 영인면을 가로지르는 안성천 위에 건설됐다.

지난 2월부터 130일 동안 육상에서 제작된 아치는 지난 16일 오전 바지선에 옮겨졌다. 선적 후 11시간 30분의 작업시간을 거쳐 안성천 수면으로부터 23m 높이에 있는 교각에 설치됐다.

이번 설치작업으로 DL이앤씨가 건설하고 있는 서해선 복선전철 제5공구 전 구간이 연결됐다.

아치교량은 5개의 구조물로 구성돼 가장 큰 아치 양쪽으로 1681톤의 아치 2개와 1255톤의 아치 2개가 연결돼 있다. 이번에 설치한 아치는 길이 155m, 높이 46.5m, 무게 2726톤이다. 한강에 설치된 서강대교 아치교와 비슷한 규모다.

DL이앤씨는 철도교량 시공에 국내 최초로 대선식 일괄 가설 공법을 활용했다. 

교량 위 구조물을 육상에서 미리 조립한 후 바지선을 이용해 시공 위치로 옮겨 와 교각 위에 설치하는 방법으로 작업이 용이한 육상에서 조립하기 때문에 균일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

교량 상부와 하부의 작업을 독립적으로 진행해 공사기간 단축도 가능하다.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은 국가철도공단에서 10개 공구로 나눠 발주했다. 서해안축 남북 종단 철도망을 구축해 교통의 편리성을 확보하고, 물동량 급증으로 선로용량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경부선의 용량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최고 250km/h의 설계 속도를 반영해 고속 여객열차와 일반 화물열차 모두 활용할 수 있다.  DL이앤씨는 아산에서 평택까지 연결되는 연장 5999m에 이르는 5공구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아치교량을 포함해 6개 형식의 다양한 철도교량으로 시공된 5공구는 철도교량의 박람회장으로 평가 받는다. DL이앤씨는 국가철도공단 사업에서 10년간 중대재해없이 현장을 운영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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