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질오염물질 배출목록 안내서 1권 ⓒ 환경부
▲ 수질오염물질 배출목록 안내서 1권 ⓒ 환경부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국내 산업종류에 따른 폐수배출시설 현장 실측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제작한 '수질오염물질 배출목록 안내서'를 9일 발간한다.

산업시설에서 발생되는 폐수는 업종에 따라 배출되는 수질오염물질 항목과 농도의 편차가 크기 때문에 업종별 배출 특성에 관한 정보가 중요하다.

과학원은 82개 업종별 배출목록 작성 결과와 폐수배출시설 종류별 배출 특성에 대한 정보를 업무 담당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안내서를 마련했다.

과학원은 안내서에 발간목적, 구성, 활용 방법과 82개 업종별 배출목록 결과표를 수록했고 활용을 위해 요약본을 별도로 제작했다.

배출목록은 폐수배출시설 현장조사를 통한 수질 오염물질 분석결과와 미국, EU 등 문헌자료 조사결과를 토대로 '물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별표4에서 분류된 82개 폐수배출시설별, 수질오염물질 51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수질오염물질 51개 항목은 이용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배출목록을 한 페이지로 정리했다.

과학원은 앞으로도 새롭게 지정되는 수질오염물질과 배출허용기준 신설 항목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안내서를 지속적으로 갱신할 계획이다.

안내서는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정보도서관환경부 디지털도서관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요약본은 지자체 인허가 담당 부서로 배포한다.

김용석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연구부장은 "안내서가 폐수배출시설 인허가 업무 담당자들에게 배출 가능한 수질오염물질 항목과 농도 등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