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림청 초대형 헬기가 산불을 진화하고 있다. ⓒ 산림청
▲ 산림청 초대형 헬기가 산불을 진화하고 있다. ⓒ 산림청

산림청은 야외활동 등의 증가로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산불발생 확산상황을 1~3단계로 구분하고 단계별로 국가 진화자원 총동원 체계를 강화한다고 23일 밝혔다.

산불대응 과정을 초기와 확산으로 구분하고 확산대응은 3단계로 세분화해 동원령 발령권자, 동원단계 판단, 진화자원별 동원범위와 규모 등을 구체화했다.

동원단계는 기상상황, 예상되는 피해면적과 진화시간 등 현장 상황과 산불확산예측시스템 정보를 기준으로 한다.

동원령 판단기준을 충족하지 못해도 주택 등 주민피해가 우려될 때는 상위 단계 동원령을 발령할 수 있도록 해 주민안전을 고려했다.

지금까지 산불대응 체계는 발생 초기부터 신속한 진화를 목표를 1차적으로 초기 대응 기관의 진화자원 전체가 투입되고 확산 상황에 따라 인접기관의 기용자원이 차례대로 투입됐다. 대형산불로 확산했을 때 추가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산불이 확산하기 전에 상황에 따라 효율적으로 진화자원을 동원해 초기진화를 도모하고 산불 대형화에 대비한 대응을 강화했다"며 "봄철 산불조심기간동안 단계별 대응체계를 정착시켜 대형산불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키워드

#산림청 #산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