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부 자료
ⓒ 환경부 자료

환경부는 오염원 배출 비중이 큰 제조업 공장의 친환경‧ 저탄소형 녹색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303억원 규모의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사업은 그린뉴딜 3대 분야 중 하나인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저탄소 설비 개선을 지원해 친환경 제조공장을 구축한다.

환경부는 지난해 11개사를 선정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30개사, 내년에 59개사 등 3년간 100개사를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환경부는 온실가스 저감 분야를 추가 공모하고 오염물질 배출 저감뿐만 아니라 물순환 이용, 온실가스 저감 등 종합적으로 개선을 추진하는 기업을 중점적으로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선정된 기업은 친환경‧저탄소 설비 구축 투자비의 최대 60% 이내에서 10억까지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산업부의 클린팩토리 구축·지원 사업과 중소벤처기업부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을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관련 사업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다.

환경부는 제조공장을 소유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3월 16일까지 공고를 진행하며 사전서면평가, 현장확인, 발표.최종선정평가를 거쳐 30개사를 선정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신청서를 작성해 3월 16일까지 한국환경공단에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신청을 위한 공고문,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등 자세한 내용은 공단 홈페이지(www.keco.or.kr)를 참고하거나 공단 연구개발부(032-590-4808/4804)로 문의하면 된다.

김동구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기후변화와 환경위기에 대응하려면 제조공장의 친환경‧저탄소 녹색전환이 필수적"이라며 "관계부처와 협력해 중소기업의 녹색전환 노력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