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적인 호흡기감염병 예방 수칙을 잘 지키면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HMPV)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세이프타임즈
▲ 기본적인 호흡기감염병 예방 수칙을 잘 지키면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HMPV)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세이프타임즈

최근 미국·중국·영국 등 국외에서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HMPV) 유행이 보고되고 있는데요.

방역당국은 최근 4주간 입원환자가 증가 추세이지만 아직 평년보다 큰 유행이나 특이 동향이 관측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HMPV는 세계적으로 흔한 바이러스이지만 국내에서는 제4급 급성호흡기감염증 표본감시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감시해 오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코로나19 대유행기를 제외하면 HMPV는 매년 어린이와 노약자를 대상으로 일정 수준 유행하고 있고, 5세 이하 소아의 호흡기 감염 중 2~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감염 시 발열, 기침, 가래, 콧물, 코막힘 등 감기와 유사한 증세를 보입니다. 심한 경우 세기관지염, 폐렴 등 하기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직 예방백신이나 특이적인 항바이러스제는 없다고 하네요. 하지만 대부분 자연 회복됩니다.

이 바이러스는 호흡기 비말을 통한 직접적인 전파와 감염된 사람의 분비물이나 오염된 물건의 접촉에 의해 전파됩니다. 증상이 있는 동안은 가급적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 다른 사람과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씻지 않은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지 않기, 기침 예절 등 기본적인 호흡기감염병 예방 수칙을 잘 지키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