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지난 9월 20일 전남 나주 본사에서 열린 제22대 한전 사장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 한전
▲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지난 9월 20일 전남 나주 본사에서 열린 제22대 한전 사장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 한전

한국전력이 재무 위기 악화로 내년 회사채를 발행하지 못하는 지경이 될 것을 우려해 한국수력원자력 등 6개 발전 자회사에 4조원에 달하는 중간배당을 요구했다.

한전은 '빚 돌려막기'조차 못 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라고 하지만 모기업의 재무 부담을 자회사들에 넘기는 것이라는 점에서 '아랫돌 빼 윗돌 괴기' 조치라는 지적이 나온다.

11일 발전업계 등에 따르면 한전은 최근 한수원, 한국동서발전·남동발전·남부발전·중부발전·서부발전 등 6개 자회사에 연말까지 이사회에서 중간배당을 결의해달라고 요구했다. 2001년 전력 구조 개편 이래 처음이다.

이는 한전의 지속된 재무 상황 악화로 내년 회사채 발행 한도가 축소될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한국전력공사법에 따라 한전은 원칙적으로 자본금과 적립금 합계의 5배까지 한전채를 발행할 수 있다. 발전 자회사들은 오는 14일까지 이사회를 열어 중간배당 근거를 갖출 예정이다.

다만 중간배당액 규모가 연간 영업이익을 넘는 수준이어서 배임 소지가 있다는 우려에 일부 사외이사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 요구를 들어주려면 올해 영업이익을 모두 중간배당하는 것은 물론 회계상 배당가능이익까지 손대야 하기 때문이다.

한 발전 자회사 관계자는 "이사들에게 중간배당 추진에 동의해달라고 읍소를 하고 있지만 이번이 마지막이냐 하는 두려움도 있다"며 "석탄 발전 폐지에 따라 가스 화력 대체 건설 등 투자 수요가 많은데 중간배당을 하고 나면 자금 부족이 커져 결국 회사채 발행을 늘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키워드

#한전 #김동철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