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립대 학생증 하단에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직인이 찍혀 있다. ⓒ 세이프타임즈

수년간 '엉터리 학생증' 발급으로 '안일 행정' 도마 위에 오른 서울시립대가 거짓 해명을 내놓으며 논란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립대는 3년 7개월간 학생들에게 대학 총장 직인이 아닌 환경운동단체 도장이 찍힌 엉터리 학생증을 발급했는데 2018년 학생증 디자인을 바꾸는 과정에서 용역업체가 만든 디자인 예시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그대로 적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 박강산 더불어민주당 의원

9일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박강산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이 해당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자료 조사와 확인 과정을 거친 결과 문제 원인은 시립대 기획과에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기획과는 과거에 A용역업체에 '서울시립대학교 교포 개선' 사업을 위한 용역을 맡겼고 용역 결과에 따라 '2018 서울시립대학교 UI 기본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이후 각 부서에 공문을 통해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오용을 방지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리소스 파일을 제공하오니 필요한 부서에서 담당자 전자문서메일로 요청하시기 바란다"는 문구를 명시했다. 이는 기획과에서 제공한 학생증 디자인을 사용하라는 지침이다.

그러나 기획과 언론홍보팀장은 "단순히 예시를 제공했을 뿐 제작된 디자인(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의인이 찍힌 학생증 디자인)을 그대로 사용하라는 의미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박강산 의원은 "행정과오로 인해 시민의 혈세가 낭비된 것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기획과의 거짓 해명은 1000만 서울 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최근 반값등록금 때문에 서울시립대의 경쟁력이 하락했고 등록금 인상을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안일한 자세로 용역업체의 시안을 그대로 학생증에 복사·붙여넣기한 것이 드러난 이번 사태처럼 기본적인 행정역량에 대한 반성과 성찰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