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6명이 숨진 서울 이태원 골목길. ⓒ 세이프타임즈
▲ 156명이 숨진 서울 이태원 골목길. ⓒ 세이프타임즈

교육부가 학생들의 안전 우려를 이유로 이태원 참사 집회 참여를 막고, 체육행사 등 일상적인 활동까지 자제시키려 한 것으로 확인됐다.

3일 교육계에 따르면 조용한 애도와 안전만을 강조하는 교육부의 지침이 '가만히 있으라'던 세월호 참사의 메시지를 생각나게 한다며 학생들이 이태원 참사를 객관적으로 수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지난달 30일 시·도교육청과의 긴급회의에서 일부 단체가 오는 5일에 진행하려는 '중고생 촛불집회'는 학생 안전이 우려되는 행사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부탁했다.

교육부는 국가애도기간에 교내 행사는 가급적 연기를 검토하고, 불가피한 경우 차분한 분위기에서 진행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시·도교육청에 보냈다. 학교에 무엇을 어떻게 하라는 지침은 없이, 하지 말라는 지침만 잔뜩 보내고 있는 것이다.

교육부는 8년 전인 2014년 세월호 참사 때도 비슷한 행태를 보였다.

교육부는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5일이 지난 상황에서 세월호 참사는 수학여행 중 발생한 사고이기 때문에 초·중·고교의 1학기 수학여행을 중지하겠다고 밝혔었다.

2014년 9월 16일에는 추모 행동이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편향된 시각을 심어줄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노란 리본 달기 등 희생자를 추모하는 행동을 금지하는 공문을 시·도교육청에 보내기도 했다.

중고생 촛불집회 주최 단체인 촛불중고생시민연대는 "정부는 학생들에게 가만히 슬퍼만 하고 집회에 나와 정부 책임은 묻지 말라고 하고 있다"며 "교육부는 이태원 참사라는 비극을 정치적으로 이용해 학생들의 평화적인 집회의 자유를 탄압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