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가 목포신항에 거치돼 있다. ⓒ 해양수산부
▲ 세월호가 목포신항에 거치돼 있다. ⓒ 해양수산부

세월호사고 8주기를 맞습니다. 다시 한번 304명의 희생자, 5명의 미수습자의 명복을 빕니다. 그리고 유가족 분들께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지난 8년간 밝혀내지 못한 것들, 진실규명을 외치다 처벌된 이들, 또한 끝까지 책임을 지기는 커녕 사면된 이를 생각하면, 분노를 넘어 무기력함마저 느낍니다.

시민들이 촛불을 밝혀 세운 문재인 정부는 그동안 무엇을 했는지 한탄이 절로 납니다. 사람이 먼저라고 말했던 현 정부는 임기 동안 침묵을 지키며 사실상 외면했습니다.

한국 사회의 부실한 안전망에 경종을 울렸던 이 비극의 진실을 밝히기를 꺼려했습니다. 기억과 연대에 대한 약속을 외면당한 유가족의 마음은 여전히 팽목항에 묶여 있을 겁니다.

안전사회를 만들어 달라는 유가족들의 요구도 무시했습니다. 기업의 탐욕과 국가의 무관심으로 삶을 무너뜨린 참사들은 여전히 빈번하게, 그리고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국가 보호의 손길이 닿지 못하는 곳에 선 비정규직 노동자와 실습생들, 이동권을 보장받지 못하는 장애인 등 수많은 동료 시민들이 위험에 노출되어 매일 목숨을 잃고 있습니다. 현 정부는 세월호 비극으로부터 아무것도 배우지 않으려 했습니다.

이제 윤석열 당선인에게 진실 규명과 안전사회 구현이라는 과제가 넘겨졌습니다. 윤 당선인이 말한 '공정과 상식'을 보여주는 길은 세월호 사건의 희생자와 유가족을 위한 정부의 책임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안전보다는 이윤을 앞세우는 이들의 정부, 윤석열 정부에게 기대할 것이 없다는 냉소도 있습니다. 중단된 핵발전소 건설을 재개하면서, 오히려 체계적으로 위험을 확대재생산하려는데 좌절감을 호소합니다. 그 냉소와 좌절감에 동감합니다. 그러나 포기할 수 없는 요구입니다. 녹색당은 요구하고 또 요구할 것입니다.

이윤을 앞세우고 민주주의가 어긋난 사회에서 세월호 사고와 같은 비극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임을 우리는 다시 되새기도록 하겠습니다. 세월호 참사의 진실이 규명되는 그 날까지, 반드시 돌아온다는 노란 리본의 의미처럼, 녹색당도 함께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외치겠습니다.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 녹색당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