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기지사와 카탈루냐 대표단이 교류 확대 의견을 나눴다. ⓒ 경기도
▲ 김동연 경기지사와 카탈루냐 대표단이 교류 확대 의견을 나눴다. ⓒ 경기도

김동연 경기지사가 페레 아라고네스 스페인 카탈루냐 주지사와 만나 다양한 분야의 교류 확대에 뜻을 모았다.

경기도는 김동연 지사가 아라고네스 주지사를 만나 양 지역 간 경제·문화·예술·관광 등 분야의 교류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고 27일 밝혔다.

면담은 카탈루냐 대표단이 경기도 방문과 경기지사와의 면담을 요청하면서 성사됐다.

경기도와 카탈루냐는 1999년 자매결연 체결 후 상호 방문, 스포츠, 문화 등 분야에서 24년 동안 다양한 교류 활동을 이어 왔다.

2021년에는 자매결연 20주년을 기념하고 협력분야를 확대하기 위한 교류협력증진 협약을 체결하고 양 지역 공동위원회도 개최했다.

도는 카탈루냐주와 경제, 문화, 예술 등에서 교류·협력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 지사는 "경기도는 대한민국을 이끄는 심장으로 카탈루냐주에게 이상적인 친구이자 파트너"라고 소개했다.

이어 "관광, 청년교류, 스타트업, 반도체산업, 환경에 이르기까지 아라고네 주지사와 많은 관심 분야를 공유하고 있다"며 "우리가 손을 잡으면 양 지역 주민들에게 혜택이 되는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라고네스 주지사는 "경기도는 1999년부터 친밀한 양자관계를 이어온 아시아의 첫 번째 파트너로 더욱 견고하고 안정적이며 호혜적인 관계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문화, 전기차 등 분야와 각종 첨단기술 분야에서 협력을 증진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