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기지사(왼쪽)가 에릭 테오 대사와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 경기도
▲ 김동연 경기지사(왼쪽)가 에릭 테오 대사와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 경기도

김동연 경기지사가 27일 경기도청에서 에릭 테오(Eric Teo) 주한 싱가포르 대사를 만나 경기도와 싱가포르의 인공지능(AI) 산업, 새싹기업(스타트업), 청년교류 등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한국 부임 6년째를 맞은 에릭 테오 대사는 싱가포르 외교부 동북아국장을 역임했으며 중국, 일본 공관에서도 근무한 동북아지역 외교 전문가다. 테오 대사의 경기도청 방문은 2020년 8월에 이어 두 번째다.

경기도는 지난 1월 김 지사의 스위스 다보스포럼 참석을 계기로 싱가포르와의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김 지사는 다보스포럼 참석 당시 조세핀 테오 싱가포르 통신정보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인공지능·데이터 분야 정책협력 의견을 교환했고, 같은 날 타르만 샨무가라트남 싱가포르 대통령을 만나 경기도 청년사다리사업 등 청년 교류에 관한 협조를 요청했다.

지난 6일에는 싱가포르 스마트네이션디지털정부청(SNDGO) 어거스틴 리 사무2차관이 도청을 방문해 김현곤 경제부지사를 만나기도 했다.

▲ 김동연 경기지사(오른쪽)가 에릭 테오 대사와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 경기도
▲ 김동연 경기지사(오른쪽)가 에릭 테오 대사와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 경기도

싱가포르는 2019년 국가 인공지능 전략(National AI Strategy·NAIS)을 일찌감치 발표했고, 빠른 기술 발달에 발맞춰 이를 보완한 NAIS 2.0을 2023년 수립해 이행하는 등 인공지능 역량강화를 국가적 과제로 추진하고 있어 한국 인공지능·데이터 분야 혁신기업 대다수가 위치한 경기도와의 협력이 기대된다.

경기도는 싱가포르와 경제, 기술, 인적교류 전반에 교류·협력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에릭 테오 싱가포르 대사와 만나 "그동안 싱가포르 측과 인공지능이나 청년 등 여러 가지 협력 분야에 대한 얘기를 나눴는데, 오늘 대사 방문을 계기로 관련 내용을 진전시켰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에릭 테오 대사는 "다보스포럼에서 샨무가라트남 싱가포르 대통령, 조세핀 테오 통신정보부 장관과 유익한 만남을 가졌다고 들었다"며 "경기도는 인구도 많고 여러 기업이 있다. 디지털, 인공지능, 데이터, 교육, 주택문제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