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감사·보안 IT어슈어런스 서버스 전문 기업 씨에이에스가 20여년간 컨설팅 및 정보화사업 수행을 통해 쌓은 실무경험과 지식을 담아 정보화사업 성공을 위한 'Enterprise PMO 실무 가이드(피톤치드)'를 출간했다.

현재 대한민국의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의 급격한 변화(대형화, 복잡화, 장기화, 발주사 사업관리 역량 부족, 수행사의 수행역량 부족, MZ세대 등장 등)로 많은 정보화 사업이 일정 지연, 품질 저하, 부실 등의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발주자가 사업관리 수행전문가(PMO·Project Management Office) 도입을 통해 노력하고 있지만 그 효과는 미미한 실정이다.

저자 은서기 박사는 "PMO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과 지식이 없이 경험에 기반한 개인기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하며 "이 책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인 관점에서 전략, 방법론, 가이드, 사례 등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고 말했다.

책 구성은 △1부 - PMO란 무엇인가에서는 PMO의 개념과 역할, PMO 도입의 필요성과 핵심 성공 요인 △2부 - PMO 도입에서는 PMO 도입 단계 (기획, 집행, 사후관리), 사업관리, 기술관리, 기술지원 도구의 활용, PMO 도입 사례와 절차를 다뤘다.

또 △3부 - PMO 응용에서는 PMO의 조직 전체에서의 역할, CBD 방법론과 PMO, IT 거버넌스와 PMO, EA, BPR, ISP, ISMP와 PMO, IT 아웃소싱과 PMO, 정보화사업 성과와 PMO, 디지털 전환과 PMO, 데이터 거버넌스와 PMO, 정부 클라우드 서비스와 PMO 등 PMO 관련 모든 경험적이고 이론적 지식을 실효성 위주로 집대성했다.

전영하 씨에이에스 대표는 "이 책을 집필하게 된 동기는 대한민국의 IT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담은 PMO 실무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책은 정보화사업의 이해당사자인 발주사, 수행사, 컨설팅사, PMO수행자,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를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대학생 등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련된 사람들에게 정보화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이론과 실제를 총망라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완결판이다.

특히 PMO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 관련 규정, 가이드, 사례 등 정보화 현장 경험과 지식을 지닌 전문가 그룹의 노하우를 그대로 담고 있다. 2권 세트, 1100여쪽, 표 303개, 그림 343개, 사례 327가지 자료 등을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게 구성했다.

권오열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원장은 "국내 및 해외에 나온 책 중 Enterprise PMO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가장 제대로 파악한 책으로 처음 PMO를 접한 사람도 쉽게 이해하고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이며 구체적으로 기술돼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