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환경공단 구조선이 구난 작업을 펼치고 있다. ⓒ 해양환경공단
▲ 해양환경공단 구조선이 구난 작업을 펼치고 있다. ⓒ 해양환경공단

해양환경공단 군산지사 직원들이 구조 실적을 부풀려 성과급을 탄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3년 동안 군산지사의 평균 구난·구조 실적을 뛰어넘는 횟수를 조작한 것을 두고 지사가 정말 사실을 몰랐느냐는 의혹이 나온다. 

전북 군산해양경찰서는 업무방해 등 혐의로 해양환경공단 군산지사 직원 A씨와 선원 B씨 등 11명을 검찰에 송치했다고 8일 밝혔다.

A씨 등은 항구에 정상적으로 입출항하는 선박에 밧줄을 던지고 배를 구조한 것처럼 꾸며 실적을 부풀린 혐의를 받는다. 조사 결과 A씨 등은 지난해만 10건이 넘게 실적을 조작, 성과급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선박에 밧줄을 던진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 공단은 구난 활동이 있었다고 믿고 성과급을 지급한 것으로 파악됐다.

공단의 항만별 구조·구난 실적 보고서를 보면 군산지사는 조작 사건이 발생한 지난해를 제외한 최근 3년 동안 구조 실적 평균 10.6건을 기록했다. 2020년 15건의 실적을 기록한 것을 제외하면 2019년과 2021년 실적은 10건 미만이었다.

A씨 등 직원들이 지사의 최근 구조 실적을 뛰어넘는 횟수를 보고했는데도 선박에 밧줄을 던진 사진만 보고 의심을 품지 않은 것이다. 지난해 정상적인 구조 활동이 평균적으로 이뤄졌고 10건 이상의 조작 실적을 기록했다면 총 실적은 최소 20건 이상이었다는 계산이 나온다.

ⓒ 해양환경공단 자료
ⓒ 해양환경공단 자료

해양환경공단은 부산, 울산, 군산 등 전국 주요 8개 항만에서 해난 사고 발생 때 구조업무를 하고 있다. 군산지사는 부산지사에 이어 구조 실적에서 2~3위권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별 지사 사이에 경쟁 심리가 내부 단속을 게을리하게 만든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해경은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공단 측은 권익위 조사가 끝난 지 5개월이 지났지만 군산지사장 등 관련 책임자에 대해 어떠한 인사조치도 하지 않았다.

해양환경공단 군산지사 관계자는 "현재 관련자에 대해 수사가 진행 가운데 있다"며 "수사 결과에 따라 규정에 근거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