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소공인 사업체의 닥트 수리(위쪽)와 바닥개선공사(아래쪽) 등으로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 서울시
▲ 서울시는 소공인 사업체의 닥트 수리(위쪽)와 바닥개선공사(아래쪽) 등으로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 서울시

서울시가 국내외 제조산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서울 전통산업인 도시형소공인 성장을 지원하는 '제조서울 만들기'에 힘을 쏟는다.

시는 5년간 우수 숙련기술인이 제조업 현장에 지속적으로 유입될 수 있는 근무환경을 만들고 기술경쟁력을 키운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도시형소공인과 동행하는 제조 서울을 만들기 위해 서울의 특성·강점을 반영한 종합적인 도시형소공인 육성전략을 수립했다.

2027년까지 2만개 기업에 3745억을 투자해 4200억원의 매출 증가를 목표로 하는 3개 정책분야 16개 과제를 추진한다.

시 소공인 사업체는 전체 제조업 7만6870개 중 7만2882개로 94.8%, 매출 15조원을 차지한다. 특히 전국 27만명의 소공인 가운데 4분의 1이 서울에서 근무하고 있다.

시는 제조서울 만들기 첫 단계로 750억원을 투입해 '사회안전망 구축'을 시작한다.

낙후된 작업환경과 화재에 노출되기 쉬운 장비 교체의 필요성은 알지만 비용부담으로 엄두를 내지 못했던 도시형소공인의 근무환경을 개선한다.

화재감지기와 누전차단기가 없어 작은 화재도 큰 불로 이어지는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올 한해 1500개사에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하고 2027년까지 1만개사에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을 확대한다.

지난해와 비교해 소공인의 자부담 비율을 20%에서 절반인 10%로 낮추고 청년을 많이 고용한 사업장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8000개 소공인 사업장에 30억원을 지원해 고용보험, 산재보험, 국민연금을 차등 지원한다. 최대 50%까지 보험료를 지원해 고용안정성을 높이고 사회안전망 제도권으로의 편입을 촉진한다.

고용보험은 기준 등급별로 납입 보험료의 20~50%로 차등 지원하고 산재보험은 '중소기업 사업주 산재보험' 가입 소공인에게 납입 보험료 50%를 지원한다. 국민연금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연계해 신규 취업자를 대상으로 노동자 부담금을 차등 지원한다.

김태균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소공인은 제조업의 모세혈관으로 경제성장 역사를 함께한 산업의 뿌리이자 지역 산업의 기반"이라며 "소공인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제조업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이자 서울 도시제조업 재도약을 위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