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세훈 서울시장이 무차별범죄 대응 시·자치구 구청장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 서울시
▲ 오세훈 서울시장이 무차별범죄 대응 시·자치구 구청장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 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장이 '무차별범죄 대응 시·자치구 구청장회의'를 개최했다.

23일 서울시와 서울경찰청은 치안 사각지대를 더 집중적으로 살피기 위해 25개 자치구와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시는 자치구·경찰청과 협업해 경찰청 지정 범죄예방강화구역 160개, 여성안심귀갓길 353개 외 CCTV 미설치 치안 취약지역 전수조사를 진행해 범죄예방환경디자인(CPTED) 대상 지역을 확대한다.

범죄예방환경디자인을 기존 골목길 등 후미진 우범 지역 위주로 적용에서 둘레길·산책길 등 시민들에게 개방된 지역까지 넓힌다. 공원과 등산로 등을 비롯한 범죄사각지대에 CCTV도 확대 설치해 빈틈없는 치안망을 설계한다.

내년까지 모든 지하철 전동차 객실 내 CCTV를 100% 설치하고 단순질서 유지 역할을 했던 지하철 보안관 269명을 범죄 순찰과 예방 업무에 투입하기로 했다.

또 폭력과 이상행동 등을 자동 감지하는 지능형 CCTV로 단계적으로 교체해 긴급상황 발생시 즉각적인 출동 등 빠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고 자치구와 시 소속기관에서 분리 운영되던 CCTV관제시스템을 통합해 시와 경찰·소방 등에서 실시간 확인가능하도록 한다.

취약지역 순찰과 밤길 귀가 동행서비스를 제공하는 '안심마을 보안관'을 현재 15개 자치구에서 전 자치구로 확대해 나가고 시민자율방범 인력도 확대한다.

정문헌 서울시 구청장협의회장은 "25개 자치구가 현장을 더 잘 아는 만큼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적극 앞장서겠다"며 "서울시와 상호협력을 통해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시민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단기적으로는 CCTV 확충 등 치안 인프라를 적극 개선해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며 "근본적으로는 사회전반에 나타나고 있는 분노, 좌절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취약계층 등을 포함한 약자와의 동행 정책이 무엇보다 절실하므로 자치구와 이들을 발굴하고 적극 보듬는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