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무량판 아파트 점검대상을 일부 빠뜨린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거세게 질타했다. ⓒ 국토부
▲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무량판 아파트 점검대상을 일부 빠뜨린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질타하고 있다. ⓒ 국토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대해 거세게 질타했다.

원 장관은 9일 경기 화성시 비봉지구 LH아파트 건설 현장을 찾아 무량판 아파트 10개 단지를 안전점검 대상에서 빠뜨린 LH는 존립 이유가 있냐며 비판했다.

LH는 지난 4월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이후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모든 아파트 단지에 대해 안전점검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안전점검 아파트 대상이 91개 단지라는 기존 LH의 발표와 달리 실제로는 10개 더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원 장관은 "경기 화성시 비봉 LH 현장의 감리 실태를 보기 위해 방문하겠다고 하니 LH는 그때야 해당 현장이 안전 점검 대상에서 빠진 것을 보고했다"며 "LH는 뭐에 씌어있어도 단단히 씌인거 같다"고 말했다.

이어 "기득권에 씌었는지 안일한 업무 관행에 씌었는지 모르겠지만 오늘날 LH의 행태를 보면 거짓말까지 하려 했던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 장관은 이한준 LH사장에게 무량판 적용 단지가 안전점검에서 누락된 원인이 무엇인지 철저히 파악할 것을 지시했다.

원 장관은 이날 공사 현장 감리 제도에 대해서도 전방위적인 개혁을 주문했다.

원 장관은 "감리업체들이 고액의 연봉을 받는 전관 임원들이 용역을 따오도록 한다"며 "막상 돈을 투입하고 나면 현장 감리에 투입되는 인원이 부족하고 전문성은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LH 공사현장의 감리에게는 공무원에 준하는 청렴 의무를 부여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희룡 장관은 "분양대금까지 낸 입주 예정자가 감리 정보를 얻을 수 없으면 입주 예정자의 알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입주 예정자나 건물주가 감리 현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