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폐전문가그룹이 청소년 대상 금융·위폐 교육 영상을 제작하고 배포한다고 13일 밝혔다.
위폐전문가그룹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청소년 대상 금융교육 필요 여론과 위폐 유통방지 활동 강화 차원으로 동영상을 제작했다.
교육부의 협조를 받아 이번 달 중 우선적으로 전국 직업계 고등학교 교육자료로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위폐전문가 그룹은 지난 2018년 9월 은행연합회와 국가정보원이 위폐관련 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한 은행 전문가들을 한자리에 모아 발족한 전문가 집단이다.
2020년 발권은행인 한국은행이 참가해 활발한 위폐 피해 예방 활동 전개하고 있다.
교육 동영상은 3편으로 청소년 눈높이에 맞춰 제작됐으며 각각 주제에 대한 설명으로 구성돼있다.
위폐전문가그룹은 코로나19로 비대면 접촉이 많아지는 상황을 고려해 지난해 11월 11일 유튜브 채널 '위폐전문가그룹 : 위벤저스'를 개설했다.
현재 주요 화폐 위폐감별법, 세계화폐이야기 등 약 영상을 20편을 업로드했다.
오는 8월부터 순차적으로 가수겸 유튜버 요요미, 아이돌 가수 서은광, 멕시코 방송인 크리스티안 부르고스 등이 출연해 위폐 관련 에피소드·대처법 등을 토크쇼 형식으로 촬영한 동영상을 공개한다.
하반기 중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등 위폐대응 현장방문 등 다양한 컨텐츠를 준비 중이다.
위폐전문가 그룹이 제공하는 교육동영상은 '위폐전문가그룹 : 위벤저스' 유튜브 채널에 접속해 일반인들도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다.
국정원 국제범죄정보센터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인해 위폐 적발 건수는 대폭 감소했지만 7월 도쿄올림픽이 개최되고 트래블버블 등도 꾸준히 논의되고 있어 국가 간 이동제한 완화에 따른 국민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