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학교·학원 코로나19 방역대응 강화 조치 발표하고 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 ⓒ 교육부
▲ 전국 학교·학원 코로나19 방역대응 강화 조치 발표하고 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 ⓒ 교육부

교육부가 개학 후 코로나19가 등교 수업을 위협하자 앞으로 3주간 전국 학교·학원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방역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도입을 주장한 자가 검사키트 대신 희망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선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시범 추진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전국 학교·학원 코로나19 방역 대응 강화 조처'를 발표했다.

최근 전국적으로 하루 평균 600명 안팎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신학기 개학 후 한 달 반 만에 학생·교직원 확진자도 2000명을 넘어서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 지역에는 다음 달 초부터 시범적으로 선제 PCR 검사를 운영한다.

유증상자, 확진자 접촉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방역 당국의 검사와 별도로 무증상자임에도 검사를 희망하는 초·중·고교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교육부는 간호사, 임상병리사 등 3명이 1조로 구성된 전담팀을 운영한다. 서울 외 지역은 시범 사업 결과에 따라 확대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

서울 학교에 선제 PCR 검사를 도입하는 것은 유 부총리가 오세훈 서울시장의 자가 검사키트 도입에 부정적인 뜻을 재차 피력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는 대목이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 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자가 검사키트를 사용하자고 주장했다.

유 부총리는 지난 15일 코로나19 학교 방역 강화를 위한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학교 방역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고 절차적 허가도 돼 있지 않다며 "(자가 검사키트를) 학교에 우선 적용하기에는 시기상조"라며 공개적으로 반대했다.

교육부는 이날부터 다음달 11일까지 3주간을 전국 학교·학원 대상 집중 방역 기간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유·초·중·고교와 대학에서는 학교 안팎의 생활 지도를 강화하고 유증상자는 즉시 업무에서 배제하는 등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학원과 교습소에 대해서도 교육부와 교육청, 민간이 참여하는 방역 점검단을 운영하고, 방역 수칙 홍보를 강화한다.

교육부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교육기관 현장점검단'을 6월 하순까지 비상 운영해 학교·학원 방역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