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통합돌봄 사업 프로세스 ⓒLH
▲노인통합돌봄 사업 프로세스 ⓒLH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노인돌봄전달체계 개편 시범사업에 착수했다.

6일 LH에 따르면 노인돌봄전달체계 개편 시범사업은 행정안전부 사업으로 저소득층 어르신 대상 △보건의료 △요양 △주거지원 △생활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 지역은 경기 화성과 강원 춘천지역으로 행안부와 보건복지부, 건강보험공단, 지자체 등과 협업한다.

해당 지역 내 권역별 통합돌봄본부를 설치하고 LH 주거지원전문관, 지자체 보건·복지 담당자 등이 상주해 업무를 수행한다.

LH는 기술과 인력 지원을 통한 고령자 맞춤형 주택 개조사업을 추진하고 맞춤형 임대주택을 공급한다.

이를 통해 지역 어르신들은 기존 거주 지역을 벗어나지 않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사업은 210호를 대상으로 하며 지자체 예산을 활용해 호당 400만원 규모 수선급여 방식으로 추진된다.

단순 개보수 외에도 낙상 예방을 위한 미끄럼 방지 장치와 안전 손잡이를 설치하고 보행에 장애가 되는 문턱도 제거한다.

돌봄 대상 저소득 어르신에게는 맞춤형 임대주택을 제공하며 주택 물색 등이 필요한 경우 상담 등 정보도 지원한다.

서창원 LH 주거복지본부장은 "기존의 돌봄서비스 등이 요양병원과 시설 중심이었다면 이번 시범사업은 기존 거주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