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부 자료
ⓒ 산업부 자료

2025년 세계 최고 디지털 철강 강국 도약을 위한 연대와 협력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철강 디지털전환 연대' 출범식이 28일 개최된다.

행사는 철강업계-AI업계-연구기관 간 협력 양해각서 체결, 철강 대표 4개 기업의 디지털전환 모범사례 공유, 산업통상자원부의 스틸-AI 추진방향 발표로 구성됐다.

최근 철강산업에서 디지털 전환은 경쟁력의 핵심이자 기후변화 대응, 고령화로 인한 숙련 조업자 감소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틸 AI 추진방향에 따라 철강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제조 공정별 디지털 전환 가속화, 철강 생태계의 지능화, 안전·환경문제 해결 등 3가지 방향에서 중점 추진될 예정이다.

산업부는 탄소중립 시대에 더욱 중요한 '전기로'를 AI로 조업하는 설비로 완전히 탈바꿈시키고 수입에 의존중인 철강 센서를 자립화하는 등 각 공정별로 적합한 스틸-AI를 현장에 적용한다.

생태계 내 데이터 수집·분석·활용을 고도화하기 위해 빅데이터 용광로를 만들어 개방형 협력 여건도 조성한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안전작업 솔루션, 위험작업 모니터링, 미세먼지 발생 추적·저감 기술 등을 업계가 상호 벤치마킹하고 고도화를 위해 공동연구한다.

철강 디지털 전환 연대에 참여한 기업들은 AI·센싱 기술개발, 디지털 인프라, AI 인력 교육 등에 향후 5년간 7000억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철강산업이 흔들림 없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디지털전환에 기초한 근본적인 경쟁력 확보가 필수적"이라며 "기업 혼자 힘으로는 하기 어려운 도전으로서 연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부는 조만간 산업 디지털전환 확산 전략을 수립해 후속 업종별, 기능별 세부 추진방안도 발표할 것"이라며 "올해를 산업 밸류체인 전반에 디지털전환이 본격적으로 확산되는 해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