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알뜰폰 소비자 만족도 KT엠모바일 가장 높다"
소비자원 "알뜰폰 소비자 만족도 KT엠모바일 가장 높다"
  • 이찬우 기자
  • 승인 2021.01.26 13:15
  • 댓글 0
  • +더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소비자원 자료
ⓒ 소비자원 자료

비대면 거래로 자급제폰을 구매하고 알뜰폰 유심 요금제에 가입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알뜰폰 가입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알뜰폰 관련 소비자정보의 제공을 위해 가입자 상위 3개 알뜰폰 서비스의 이용경험자를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실태를 26일 조사했다.

소비자 만족도는 소비자원이 최근 고도화한 서비스평가 모델을 기반으로 6개 부분을 평가했는데 3대 부문 만족도와 포괄적 만족도를 각각 50%로 반영해 종합만족도를 산출했다.

조사 대상 3개 알뜰폰 서비스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59점이다. 사업자별로 KT엠모바일 3.66점, LG헬로모바일 3.58점, SK세븐모바일 3.52점 순이었다.

3개사의 부문별 만족도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평가인 서비스상품평가 만족도와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에 대한 평가인 서비스체험 만족도가 평균 3.46점으로 나타났지만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43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포괄적 만족도 가운데 해당 업체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대 대비 만족도는 평균 3.77점으로 나타났다. 산업 전반에서 제공해야 하는 이상적인 서비스 수준 대비 만족도는 3.69점으로 낮았다.

알뜰폰에 가입한 방법은 유심칩을 직접 구매해 가입한 고객이 79.8%, 단말기 구입과 요금제에 가입한 고객은 20.2%였다.

알뜰폰 단말기의 통신 규격은 응답자의 91.2%가 LTE를 이용하고 있었고 5G를 이용하는 비율은 5.2%로 나타났다.

전에 이용했던 통신사를 살펴본 결과 SKT, KT, LGU+ 등 이동통신 3사에서 이동한 비율이 76.4%, 나머지는 다른 알뜰폰 통신사로부터 이동한 이용자였다.

사업자별로는 KT엠모바일과 LG헬로모바일은 KT를, SK세븐모바일은 SKT를 이용하다가 이동한 비율이 높았다.

소비자원은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공유할 예정이고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과 서비스 분야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 세이프타임즈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