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심상정 의원
▲ 정의당 심상정 의원

국토교통부·코레일·철도노조가 안전을 위해 4조2교대로 근무개편에 합의했지만 아직까지 단계적 시범운영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정의당 심상정 의원(국토교통위)은 한국철도공사가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철도공사는 4조2교대 시범운영 인원을 27%에서 올해 안에 50%로 늘릴 계획이다. 3451명에서 6422명으로 확대해 안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심상정 의원은 "노동자의 안전을 위해 4조2교대 근무에 대한 연구용역의 1865명 증원 결론을 존중하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한국철도공사는 노사합의로 시행한 연구용역 결과와는 다르게 인력 증원없이 자체 충원해 4조2교대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전면시행이 아닌 단계적 시범시행을 추진하고 있다.

4조2교대의 단계적 시범 시행을 어떤 방식으로 추진할 것인지에 대한 로드맵이 없어 철도 현장의 안전과 승객의 안전 확보가 계획대로 가능할지 우려스럽다는 지적이다.

코레일은 361개 공공기관 가운데 산재 발생 1위다. 지난 5년간 산재사고로 282명이 사망했다. 노동자 안전이 철도 전체 안전과 직결돼 철도 현장의 안전 확보가 시급하다.

심상정 의원은 "코레일이 말로만 안전 운운하고 있어 안타깝다"며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안전 확보 위한 4조2교대 근무체계 개편 로드맵을 세우고 코로나19로 인한 계획 조정이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심상정의원실 자료
ⓒ 심상정의원실 자료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