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사무처(사무총장 백재현)는 3일 국회접견실에서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와 지방의회 연수·시민연수 등 의정연수 분야에서 협력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에 따라 지방의회 연수·시민연수 등 의정연수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고, 상호간 의정연수 프로그램 운영을 자문한다.
의정연수에 특화된 강사를 추천하는 등 양 기관의 의정연수 프로그램을 고도화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국회의정연수원은 1995년부터 지방의회 연수를 실시한 최고의 지방의회 연수기관이다.
지난해까지 지방의회 의원·직원 등 2만5242명의 수료자를 배출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방의회 실정에 맞는 의정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방의회 구성원의 의정활동 역량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백재현 사무총장은 "경기도의회 의정현장의 목소리와 실제 사례 등을 반영해 지방의회연수 프로그램을 고도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업무협약을 통해 주민들에게 신뢰받는 실력있는 지방의회 구현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행사에는 백재현 사무총장, 김상수 기획조정실장, 이현정 의정연수원장을 비롯해 경기도의회에서 염종현 의장, 김종석 의회사무처장, 최서용 총무담당관 등이 참석했다.
김창영 기자
ceo@safetime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