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변호사회가 우수 국회의원상 수상자에게 60만원 상당의 순금 열쇠를 준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되고 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지방변호사회는 2021년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우수 국회의원상을 시상하면서 수상자 29명에게 순금 열쇠을 수여했다.

황금 열쇠를 받을 당시 의원들의 당적은 국민의힘 14명, 민주당 14명, 무소속 1명이었다. 이들 가운데 14명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변회에 유리한 입법을 발의한 국회의원을 시상한 사례도 많았고 서울변회가 추진하는 현안들이 법사위 업무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일각에선 이들에게 고가의 기념품을 준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서울지방변호사회는 법 테두리 안에서 제작한 소정의 기념품 수여는 청탁금지법 위반이 아니라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았다는 등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서울변회 관계자는 "공익에 부합하는 입법과 의정활동을 한 국회의원을 공정한 절차에 따라 선정하고 시상했다"며 "불법적 요소가 전혀 없음에도 공익활동을 악의적으로 흠집 내려고 하는 일각의 시도에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