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게임 업체부터 시작 국내 대기업까지 젠더갈등 확산
경기 과천시 블로그 홍보물에 남성 혐오를 상징하는 집게 손 모양 이미지가 등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6일 과천시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16일 공식 블로그에 SNS 채널 만족도 조사 홍보 게시물을 게재하며 집게 손 모양 이미지를 사용했다.
집게 손 모양은 수 년전부터 페미니즘 성향 커뮤니티에서 남성의 성기를 조롱하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최근 게임업계에서 논란이 되며 젠더갈등 이슈로 다시 떠올랐다.
넥슨(NEXON)이 공개한 메이플스토리 신규 애니메이션 홍보 영상에 집게 손 모양 이미지가 등장해 비난이 폭주하자 해당 영상을 제작한 업체와 넥슨은 영상을 지난달 26일 비공개하고 사과문을 냈다.
넥슨이 해당 문제에 대해 진상 조사에 나서자 여성단체들은 이에 반발해 넥슨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페미니즘 사상 검증과 여성 혐오 몰이를 멈추라며 반발 기자회견을 하기도 했다.
집게 손 모양은 넥슨 외에도 포스코 신입사원 채용 영상과 삼성전자 사내 메신저에 등장해 논란이 이어졌다.
문제가 된 과천시 블로그 게시물 이미지는 현재 다른 이미지로 교체된 상태다.
과천시 블로그 담당자는 "이미지 사이트에서 내려받아 사용한 것"이라며 "해당 이미지가 남성혐오를 상징하는지 전혀 몰랐다"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a98591530@safetime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