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는 기후위기에 대응해 재난상황실 위주의 기존 재난대응 시스템에다 분야별 상황실 운영을 추가하는 등 실시간 대응 능력을 강화한 풍수해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 경기도
▲ 경기도는 기후위기에 대응해 재난상황실 위주의 기존 재난대응 시스템에다 분야별 상황실 운영을 추가하는 등 실시간 대응 능력을 강화한 풍수해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 경기도

경기도는 '풍수해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18일 밝혔다.

도는 기후위기에 대응해 재난상황실 위주의 기존 재난대응 시스템에다 분야별 상황실 운영을 추가하는 등 실시간 대응 능력을 강화한다.

도는 △재난상황 관리체계 개편 △인명피해 우려지역 관리 강화 △기후위기 대응 전략 사업 등 3개 분야에 11개 과제를 추진한다. 우선 재난상황 관리체계를 즉시 개편한다.

지금까지는 시설별 사전 점검은 소관 부서에서 진행하고 비상 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재난상황실에서 대처했다. 그러나 돌발적인 재난 상황에는 신속한 현황 파악이 어려워 적시 통제와 대처에 한계가 있었다.

이를 개선하고자 도로·하천·건설현장·산림·농업·주택 등 분야별로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실시간 재난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관련 부서 자체 상황실을 추가 편성해 대응 체계를 강화한다.

비상근무기준을 강화하는 등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체계도 보완했다. 통제·대피 등 현장 대응을 위해 비상 1단계부터 경찰 인력을 지원받아 재난안전대책본부에 편성하는 한편 지방경찰청·경찰서·파출소 등의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합동훈련을 진행한다.

시·군이 지정하는 '인명피해 우려지역' 관리 강화를 추진한다. 시군이 통일된 기준으로 관리하도록 중점관리대상에 대한 세부 지침을 만들고 대상 지역을 추가 지정한다.

경기도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한 도 차원의 재난예방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정보통신기술(ICT)에 기반한 수위계·경사계·변위계 센서와 연계해 위험 징후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조기경보시스템을 새로 구축한다.

기존에 급경사지·저수지에만 설치돼 있었는데 이를 범람 우려 하천의 제방이나 노후시설 등으로 확대한다.

도·시군 합동 조사를 통해 재난 CCTV를 확충하고 재난 예·경보시설을 전수조사해 야간 조명설치, 고성능 카메라도 교체한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상기후 심화에 따라 과거 기상데이터를 기준으로 수립한 재난대응방식에는 한계가 있다"며 "근본적인 재난대응방식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