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태원 SK회장이 제4회 도쿄포럼에서 개회인사를 하고 있다. ⓒ SK그룹
▲ 최태원 SK회장이 제4회 도쿄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 SK그룹

SK그룹은 최태원 회장이 '도쿄포럼 2022'에 참석해 개막연설을 했다고 2일 밝혔다.

1일 개최한 도쿄포럼은 최종현학술원이 2019년부터 도쿄대와 개최하는 국제포럼으로 팬데믹으로 지난 2년간 온라인 개최됐지만 올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최 회장은 개막연설에서 글로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청중에게 질문을 제기하고 직접 답변하는 방식으로 해결 방안을 역설했다. 우선 과학과 기술이 글로벌 리스크를 해결하는데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는지를 제기했다.

최 회장은 "200년 전 만들어진 현 경제시스템에서는 팬데믹, 기후변화와 같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그러한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어렵다"며 "과학과 기술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온전히 내재화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예시로서 "정부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면 보상하는 네거티브 조세(Negative tax)를 구축해 국가 내 부를 재분배하는 구조를 만드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또 젊은 세대에게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어떻게 교육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도 자문하면서 "기존의 교육제도가 아닌 젊은 세대들로부터 그들만의 생각과 상상력을 듣고 이를 반영한 새로운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태원 회장은 "인류가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유연성과 다양성으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철학과 과학의 대화가 주제인 이번 도쿄포럼은 여러 지구촌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