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46억원 규모의 횡령 사건이 발생해 보건복지부가 특별감사에 착수했다. ⓒ 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46억원 규모의 횡령 사건이 발생했다.

횡령 직원은 이미 해외로 도피한 상태로 수사와 피해금 환수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공단에 대한 특별감사에 착수했다.

복지부는 공단 직원이 46억여원을 횡령해 가족과 해외로 도피한 사건과 관련해 합동 감사반을 공단 현지에 파견해 특별감사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합동 감사반은 직원이 반년 간 혼자 46억원이나 빼돌리도록 공단이 파악하지 못했던 이유와 책임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공단은 지난 22일 재정관리실 채권 담당 팀장급 직원 A씨가 46억원 규모의 횡령을 한 사실을 확인, 강원 원주경찰서에 고발하고 원금 회수 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직원 개인 계좌를 동결했다. 공단은 A씨가 횡령한 돈이 채권압류 등으로 지급이 보류된 진료비용으로 보고 있다.

A씨는 지난 4월부터 채권압류 등으로 지급이 보류된 건강보험비를 본인의 계좌로 입금되도록 채권자의 계좌정보를 조작했다.

첫 4개월 동안 A씨 계좌로 입금된 금액은 1억원이었지만 이후 액수는 크게 늘어났다. 지난 16일엔 3억원, 21일엔 42억원이 한꺼번에 입금됐다.

6개월가량 무려 46억여원이 개인 계좌로 빠져나가는 동안 공단 내부에선 그 누구도 알지 못했다.

공단은 마지막 입금 다음날인 지난 22일 병원이 공단에 청구한 건강보험비 가운데 지급보류액을 점검하던 도중 횡령 사실을 확인했다.

문제는 횡령금 환수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계획 범죄인 데다 A씨는 해외로 도피해 국내에 없는 상황이다.

공단은 현재 A씨의 업무 권한을 박탈했으며 내부 절차에 따른 징계를 내릴 방침이다. 원금 회수를 위해 예금채권 가압류 조치를 취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해 경찰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횡령 사건의 규모인 46억원은 공단 내부에서 발생한 횡령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국민이 매달 내는 건강보험료를 관리하는 건보공단에서 이 같은 거액의 횡령 사건이 발생하고 6개월간 그 사실을 몰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국민들의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관리 부실 책임을 피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사안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 현금지급 관련 업무 전체에 대해 신속하게 집중 점검을 하고 있다"며 "국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보험재정을 책임있게 관리해야 할 공단의 전 임직원은 이 사건에 대해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