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아한청년들은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 사업자 인증제의 1호 인증 기업에 선정됐다. ⓒ 우아한형제들
▲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 사업자 인증마크. ⓒ 국토부

우아한청년들은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 사업자 인증제의 '1호 인증 기업'에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소화물 인증제는 지난해 배달원 안전과 소비자 편익을 높일 목적으로 도입된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올해 처음 지정에 나섰다.

국토부는 △배달대행·퀵서비스 업체 가운데 배달원 안전 교육 △보험 정책, 표준 계약서 작성 여부 △서비스 안정성 등의 심사 과정을 거친 뒤 우수업체를 인증 기업으로 선정했다.

우아한청년들은 업계를 선도하는 보험 정책과 유일한 배달 안전 교육 인프라 구축으로 배달원 보호와 안전에 힘쓴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우아한청년들은 유상운송보험을 의무화해 배달원들이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안전한 환경에서 배달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업계 최초로 도입한 시간제 보험은 기존 연 단위의 유상운송보험 보험료가 배달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점을 착안해 도입했다.

배달원이 일한시간만큼 보험료를 산정해 부담을 크게 낮췄다. 이륜차와 자전거, 전동킥보드, 사륜차 등 운송수단에 맞춰 보험도 늘려왔다.

우아한청년들은 이번 인증으로 '배민커넥트' 앱에서 활동하는 배달원들에게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배달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국토부는 소화물배송대행공제조합 설립 등 인증 기업을 다각도로 지원할 계획이다.

김병우 우아한청년들 대표이사는 "국토부의 소화물 인증제 1호 인증기업으로 선정된 데 대해 책임감을 느낀다"며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안전한 배달 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