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감] 박용진 의원 "자동차결함TF 4년째 말로만 검토"
[2020 국감] 박용진 의원 "자동차결함TF 4년째 말로만 검토"
  • 진광태 기자
  • 승인 2020.10.23 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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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현대자동차 리콜 조치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 박용진 의원실
▲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현대자동차 리콜 조치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 박용진 의원실

공정거래위원회가 더 뉴그랜저와 코나에 대한 무상수리와 리콜조치를 현대자동차가 제대로 수행하는지 감독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2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서울강북을)은 조성욱 공정위 위원장에게 현대차의 더 뉴그랜저와 코나 리콜 조치에 대한 공정위 역할을 강력하게 주문했다.

박용진 의원은 "현대차 사장이 더 뉴그랜저와 코나에 대한 수리와 리콜을 약속하고 갔는데 제대로 진행이 안 된다"며 "지난 5월 29일 이전 생산된 엔진 제조품질에 분명한 하자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타2엔진 리콜때도 국토교통부 조사 결과가 나오기까지 면피성 자발적 리콜이나 무상 수리를 반복해 손해를 최소화했다"며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주먹구구식 조치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의원은 "한국소비자원은 현대차의 기존 무상 수리 조치에 문제가 있었음을 인식했다"며 "1만5000㎞ 주행 조건안에 소비자가 원하면 봉인을 해제해 엔진오일 소모량을 검증할 수 있도록 권고했다"고 밝혔다.

또 "현대차가 먼저 해야 했던 사항이고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사후관리를 개선하도록 해야 한다"며 "국토부가 우선 책임이 있지만 공정위도 리콜 계획에 따른 적정성 검증 시정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조성욱 위원장은 "국토부, 소비자원, 공정위가 협의해서 잘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박용진 의원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에게 범정부 자동차 결함 합동조사TF의 필요성에 대해 제안했다.

박용진 의원은 "2017년부터 자동차 결함TF가 필요하다고 말했는데 4년째 검토만 하고 있다"며 "리콜은 기술적인 부분이 많아서 국토부 혼자 못하고 현대차 뒤를 쫓느라 바쁘다는 게 소비자의 비판"이라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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