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은 1990년 부터 실시했던 '진료받은내용' 안내를 30년만에 서면(우편) 안내 방식에서 모바일(앱) 알림톡 안내 방식으로 개선해 시범운영 한다고 12일 밝혔다.

공단은 종전 서면(우편) 안내는 가입자 사생활 침해와 개인정보 유출 논란, 인터넷(모바일) 발송 요구, 과도한 우편비용에 따른 문제점 등을 보완 개선하기 위해 알림톡으로 홈페이지․M건강보험(앱)의 진료받은내용 보기 안내 메시지를 발송하는 방식으로 개선했다.

공단는 개선된 진료받은 내용 안내는 홈페이지와 M건강보험(앱)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의 진료받은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가입자 사생활 침해와  개인정보 유출 방지, 우편비용 절감, 코로나19 등 감염예방 차원의 대면 신고 지양, 모바일 중심 환경변화 등을 고려했다. 무작위 우편발송에 따른 의료계의 반발도 사라질 것으로 공단은 예측하고 있다.

6·8·10월 3회에 걸쳐 알림톡 안내를 실시할 예정이다. 전년도 대비 효과성과 문제점 등을 분석·평가해 제도를 보완 예정이다.
진료받은내용 안내 제도 활성화를 위해 12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공단 홈페이지와 M건강보험(앱)을 통해 '진료받은내용 보기'를 이용한 가입자를 대상으로 모두 400명을 추첨해 커피전문점 모바일상품권(5천원)을 지급하는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공단 홈페이지와 M건강보험(앱)을 통하여 경품 이벤트에 응모 할 수 있다. 가입자의 진료내용이 없어도 이벤트는 응모 가능하다. 다음달 10일 추첨해 공단 홈페이지에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향후 경품 이벤트는 3회 추가 실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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