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추진하는 남산 곤돌라 설치 구간 조감도. ⓒ 서울시
▲ 서울시가 추진하는 남산 곤돌라 설치 구간 조감도. ⓒ 서울시

서울시가 추진하는 남산 곤돌라 설치공사 사업에 건설사 한 곳이 단독 입찰한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조달청과 시에 따르면 지난 8일 마감한 남산 곤돌라 조성사업의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에 신동아건설 한 곳이 참여했다.

PQ는 정부 등이 발주하는 대형공사에 대한 참여 자격을 사전 심사하는 제도로, 입찰 참여 업체가 공사를 낙찰받아 시공할 능력이 있는지를 파악한다.

남산 곤돌라는 지난해 12월에 이어 지난 2월 2차 공고까지 참여 업체가 없어 유찰됐다. 최근 자재비와 인건비가 급상승하면서 사업의 수익성이 낮다고 판단한 것이다.

시는 사업 기간을 단축해 2025년 11월로 예정된 개통 일정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단독 신청이기 때문에 사업은 수의계약 형태로 진행된다"며 "조만간 현장 설명회를 한 후 큰 문제가 없으면 적격 심사에서 통과하게 되며 설계 기간도 앞당길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발표한 시의 '지속 가능한 남산 프로젝트'에는 예장 공원~남산 정상 804m 구간을 곤돌라로 연결하는 사업이 포함돼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400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들여 명동역에서 남산까지 가는 구간을 새로 만드는 것으로, 편도 3분 거리를 10인승 캐빈 25대가 오가며 시간당 1600명을 수송한다.

하지만 공사 과정에서 산림 훼손 등 환경 영향과 인근 학교 등의 학습권 침해로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시가 녹색서울시민위원회 심의를 거치지 않고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곤돌라 도입 안건을 심의 의결한 것도 문제가 되고 있다.

지난달부터 시와 녹색위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관련 내용을 논의하고 있다. 심의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결론이 날 경우 사업 진행에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

시 자연환경보전 조례에 따르면 생태경관보전지역 안에 건축물 또는 그 밖의 공작물 신축·증축을 진행할 때는 도계위 상정 전 녹색위 심의를 거쳐야 하지만, 시는 곤돌라 사업이 보존지역 내 지주 설치 등 개발 행위가 없고 남산 상부 하늘을 지나가기 때문에 녹색위 심의가 필요 없다고 봤다.

한재욱 전국환경단체협의회 대표는 "수의계약 형태로 진행돼 투명성 우려가 커진 만큼 사업 반대 시위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