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추진하는 남산 곤돌라 사업에 대해 녹색서울시민위원회가 사업 잠정 중단을 요구했다. ⓒ 서울시
▲ 서울시가 추진하는 남산 곤돌라 사업에 대해 녹색서울시민위원회가 사업 잠정 중단을 요구했다. ⓒ 서울시

서울시가 추진하는 남산 곤돌라 사업에 입찰 업체가 없어 두 번이나 유찰된 가운데 녹색서울시민위원회가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요청하며 사업 잠정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15일 서울시에 따르면 최근 공고된 남산 곤돌라 설치 공사 입찰은 두 번이나 참여자가 없어 유찰됐다.

그 동안 입찰에 응한 회사가 한 군데 있었지만 기간 내에 관련 서류를 준비하지 못해 무산됐다. 서울시는 사업비를 현실에 맞게 조정한 뒤 다시 입찰공고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녹색시민위는 시가 자연환경보전 조례에 있는 심의 절차를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시 관계자와 녹색위원이 참여하는 TF 구성을 요청했다.

녹색시민위는 TF를 구성해 제대로 운영하려면 곤돌라 사업을 잠정 중단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남산숲지키기범시민연대는 성명을 내고 당국이 교육환경법을 위반했다며 사업 백지화를 주장했다.

리라·숭의초, 리라아트고, 숭의여대 등과 100m 안팎의 거리에 설치될 예정인 곤돌라는 교육환경보호구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교육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하지만 당국이 이를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다.

남산도서관과 남산야외식물원 사이에 조성될 스카이워크 건설에 대해서도 제동이 걸렸다.

스카이워크 계획 당시 남산에 무분별하게 생긴 샛길을 정리하고 방문객들을 스카이워크로 분산시켜 남산의 환경을 보존할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하지만 생태경관보전지역 내부의 기존 샛길을 정비하고 스카이워크는 무장애 데크길로 대체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남산의 경관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전망을 볼 수 있는 시설물을 설치한다는 게 시의 입장이다.

이에 녹색시민위는 무장애 데크길 역시 샛길이 없었던 곳에 새로 설치되는데 시가 생태영향 조사를 하지 않았다며 비판했다. 시는 이와 관련된 세부 계획을 세워 오는 3월 녹색시민위 심의를 받을 예정이다.

이에 대해 서울시의 입장을 듣기 위해 세이프타임즈가 연락을 시도했지만 연결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