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난 방지 장치 미장착으로 논란이 된 현대·기아차의 리콜 요구에 대해 미 당국이 해당 차량은 리콜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 세이프타임즈
▲ 도난 방지 장치 미장착으로 논란이 된 현대·기아차의 리콜 요구에 대해 미 당국이 해당 차량은 리콜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 세이프타임즈

틱톡에서 유행한 '현대·기아차 훔치기 놀이'로 미국 18개 도시가 해당 제조사에 리콜을 요구한 가운데 미 당국이 리콜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28일 NBC에 따르면 최근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현대·기아차의 도난이 리콜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결정을 내렸다.

셈 하티포글루 NHTSA 집행부국장 대행은 NBC와의 인터뷰에서 현대·기아차의 도난 방지 장치 미장착 문제에 대해 "범죄자가 차량을 부수고 시동을 걸기 위해 점화 잠금장치를 제거하는 행위까지 고려해 리콜 기준을 세우지 않는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리콜을 요구하고 나선 도시들이 정치적인 이유로 현대·기아차에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만약 문제가 된 차량이 GM이나 포드 등이었다면 이렇게 논란이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미국 내 판매 시장이 커지고 있는 현대·기아차에 대해 우회적으로 규제가 가해지고 있다는 시각이다. 실제로 지난해 현대차의 판매량은 684만대로 세계 3위를 기록했다.

현대·기아차에 소송을 낸 18개 도시는 제조사가 비용을 낮추기 위해 도난 방지 장치를 미장착했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도난 방지 장치는 옵션으로 제공돼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게 했다"며 "미국엔 도난 방지 장치인 엔진 이모빌라이저 장착 의무화가 법으로 정해져 있지 않다"고 항변했다.

전미보험범죄국(NICB)에 따르면 GM이나 포드의 차량이 도난 상위권 순위에 들고 현대·기아차는 10위권 바깥이다. 도난 방지 장치와 차량 절도 비율이 크게 연관이 없다고 판단될 수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틱톡 등의 SNS에서 범죄 영상이 확산된 것이 1차적 문제"라고 지적했다.

18개 도시가 차량 절도를 당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현대·기아차에 소송을 건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해당 도시들의 불안정한 치안에 대한 관심을 제조사로 돌렸다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월스트리트저널은 소송을 건 도시 가운데 하나인 볼티모어시의 2020년 경찰예산이 260억원(2200만달러)가량 삭감됐다고 보도했다.

버나드 골드버그 전 CBS 기자는 더힐과의 인터뷰에서 "현대·기아차 사례는 약국에 강도가 들면 선반에 물건을 진열해놨다는 이유로 약국을 운영하는 회사에 소송을 건 것과 마찬가지"라며 "소송 천국인 미국의 어두운 면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