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세이프타임즈
▲ 올해 30조원 적자 위기를 앞둔 한국전력의 자구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 한전

올해 30조원 적자 위기를 앞둔 한국전력의 자구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구자근 의원(국민의힘·경북구미갑)이 7일 한전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매년 콘크리트 전주를 다수공급자 계약방식을 통해 구입하고 평균 낙찰률은 99.58%인 것으로 확인됐다.

▲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
▲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

다수공급자 계약방식은 신용평가등급 B이상인 입찰참가자들을 계약상대자로 1년간 한전에서 발주하는 전주 입찰에 최저가를 제시하는 업체를 최종 선정하는 입찰제도다.

한전의 다수공급자 조건은 투찰 금액 예정가격 대비 80.5%지만 평균 낙찰률은 99.58%로 19%이상 차이가 났다. 일반적인 낙찰률이 80~85% 수준인 것을 고려해도 상당한 차이다.

제주의 경우 3개 업체 간 경쟁을 통해 79.32%까지 떨어진 가격으로 계약하기도 했다. 다수공급자 선정 이후 다수계약자간 최저가 입찰을 진행하기 때문에 가격 하락을 유인할 수 있다는 한전의 설명이다.

지난해 한전에서 구입한 콘크리트 전주는 32만 5052개로 구입 비용만 1135억에 달한다. 10%만 저렴하게 구입해도 113억원을 절감할 수 있다.

비싸게 구입한 전주는 매년 재고가 쌓여 올해 8월 기준으로 4만 5943개가 창고에 보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전의 자구 노력은 가장 쉬운 방법인 부동산 매각(136.3%)만 달성했다. 지분매각(5.4%), 해외사업 구조조정(5.6%), 투자비절감(57.9%), 비용절감(56.5%)은 계획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물품구매 비용 절감을 위한 계획은 자구노력에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손쉬운 전기료 인상만으로 손실을 매우려 한다는 비판이다.

구자근 의원은 "매년 99% 이상의 낙찰률이 나오는 제도가 입찰제도인지 특정 업체를 위한 배급제도인지 알 수 없다"며 "손실을 전기료 인상으로 손쉽게 해결하기 전에 입찰 제도에 대한 전체적인 감사와 제도 개선을 통해 국민이 신뢰하고 납득할 수 있는 쇄신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