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는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학교, 학원, 어린이집 등 아동·청소년 관련기관을 대상으로 성범죄 경력자 취업 여부를 점검해 80명을 적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점검은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교육청 등과 합동으로 54만여개의 기관에서 채용 이후에 확정된 성범죄 여부를 확인, 조치하기 위해 진행됐다.

채용 이전의 성범죄 경력 여부는 채용 단계에서 조회한다.

올해 점검인원은 327만여명으로 지난해 대비 3.1% 증가했다. 성범죄 경력자 적발 인원은 80명으로 지난해보다 26% 감소했다.

적발인원의 기관 유형별 분포는 △체육시설 27명 △사교육시설 14명 △공원 등 청소년활동시설 일부 7명 순으로 나타났다.

적발된 성범죄 경력자 중 59명은 종사자일 경우 해임, 운영자일 경우 변경이나 기관 폐쇄 등의 조치를 완료했다. 나머지 21명은 조치 중이다.

적발된 기관의 명칭·주소 등 정보는 국민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오는 1월말부터 4월까지 3개월간 성범죄자 알림e에 공개할 계획이다.

황윤정 여가부 권익증진국장은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현장에서 채용 전 성범죄 경력조회가 정착돼 가고 있다"며 "이번 점검에서 적발된 80명에 대해 빠른 시일 내에 조치를 완료하겠다"고 말했다.

황 국장은 "특히 올해부터 성범죄자 점검업무가 국가사무에서 지방정부 사무로 이양됨에 따라 지역사회가 책임감을 가지고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