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남시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서 근무하는 '착한셔틀 모빌리티'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 SKT
▲ 성남시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서 근무하는 '착한셔틀 모빌리티'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 SKT

SKT는 장애인고용공단, 성남시, 모두의셔틀과 '중증장애인 이동권과 고용복지 증진을 위한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6일 체결했다.

참여 기업·기관들은 장애인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권을 보장해 사회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장애인 일자리 생태계 선순환 프로그램을 만든다.

중증장애인 대다수는 장애 특성상 누군가의 도움 없이 대중교통 이용이 어렵다. 차선책으로 일반 택시보다는 경제적 부담이 적은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하지만 차량 수가 부족해 이동권을 보장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협력으로 4개 기업과 기관들은 이번달부터 성남시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서 근무하는 중증장애인 70명을 대상으로 자택 앞에서 근무지까지지 출퇴근을 지원하는 '착한셔틀 모빌리티' 시범 사업 운영을 시작한다.

착한셔틀 모빌리티 시범사업은 25인승 미니버스 차량 9대를 활용, 9개 노선을 시작으로 운영한다. 차량에 승하차 보조원이 먼저 탑승해 장애인들의 승하차를 보조하고 보호자와 보호작업장과 핫라인을 구축해 돌발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SKT는 시범 사업에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 운영을 위해 최신 ICT 솔루션을 접목한다. T맵 데이터 분석을 통해 운영 노선 별 최적 안전경로를 제공하고 GPS 기반 실시간 위치 확인 서비스인 '스마트 지킴이'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해 보호자가 착용자의 위치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SKT는 착한셔틀 모빌리티를 이용하는 고객의 비용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서비스 이용료도 지원한다. 시범 사업 대상자 70명의 월 평균 부담 비용은 월 2만1520원으로 저렴해진다. 이용자 1인당 평균 이동 시간도 30% 단축된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착한셔틀 모빌리티를 통해 장애인 출퇴근 문제가 개선되면 성남시에서 500명의 장애인이 추가로 고용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사업 확대로 이용 고객이 늘어나게 되면 셔틀 운전기사, 장애인 승하차 보조원 등 서비스 운영을 위한 신규 고용 창출도 기대된다.

유웅환 SK텔레콤 SV이노베이션 센터장은 "착한셔틀 모빌리티가 5G 시대 기술을 활용해 우리 사회 곳곳의 취약 계층과 세상을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길 바란다"며 "ICT 기반 사회안전망 구축을 통해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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