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합동민원센터 개소를 알리는 박은전 국민권익위원장. ⓒ 권익위
▲ 정부합동민원센터 개소를 알리는 박은전 국민권익위원장. ⓒ 권익위

정부민원을 한 곳에서 한 번에 상담하고 종합 해결책을 제시하는 '정부합동민원센터'가 서울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별관에 문을 열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박은정 위원장, 진영 행안부 장관, 김거성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 등이 참여해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개소식을 했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민원센터는 지난 1일부터 22일까지 시범운영을 했고 23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기존 서울종합민원사무소는 고충민원 상담 중심으로 운영돼 업무관련 일반상담의 경우 해당부처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권익위는 10개 부처에서 조사관을 파견 받아 고충민원 상담과 일반민원 상담을 하도록 정부합동민원센터로 확대했다.

민원센터는 지난해 정부혁신 과제인 '칸막이 없는 정부합동 원스톱 민원센터 구축'의 일환으로 권익위와 행안부의 협업으로 추진됐다.

민원센터는 관계부처 공무원, 민간갈등조정전문가, 센터 상담관으로 구성된 '민원상담협의회'를 통해 정부부처 사이의 역할과 처리방향이 정해진다.

부처 칸막이를 없애고 상담관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민원이 많은 부처를 우선으로 상담관을 지원받고 관련 공공기관 전문가, 변호사·노무사 등 민간전문가, 민간갈등조정전문가 등 상담관 구성을 다양화했다.

이를 통해 민원내용에 따라 관련부처 공무원과 전문가들이 상담에 참여함으로써 종합적인 해결 대안이 모색될 수 있도록 했다.

단순히 민원인의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민원이 발생한 원인을 확인, 부처 의견을 청취하고, 전문가의 자문을 종합해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상담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각 부처와 연계된 영상상담시스템을 활용, 필요시 담당공무원·민원인·센터 상담관의 3자 영상상담도 가능하다.

민원센터는 홈페이지(www.counseling.go.kr)를 통해 온라인 상담을 신청하고 답변 받을 수 있도록 상담 신청경로도 다양화 했다.

아울러 민원센터에는 방문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가족관계증명서 등 88종의 민원증명서를 발급하는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돼 있다.

박은정 위원장은 "정부합동민원센터는 시대정신이 원하는 소통의 확대와 부처 간 협업의 산물"이라며 "처리기관이 불명확하거나, 여러 부처에 관련된 민원의 경우 복합민원상담 운영을 통해 시민들이 여러 기관을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도록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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