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로 산불 취약 지역을 분석한 자료 ⓒ 행안부
▲ 빅데이터로 산불 취약 지역을 분석한 자료 ⓒ 행안부

정부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산불 대응, 대기오염 감축 방안 등 주요 정책을 결정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2019년도 범정부 빅데이터 분석사업' 계획을 통해 2020년 1월까지 국민권익위원회, 소방청, 창원시 등 9개 기관과 빅데이터 분석과제를 수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올해로 5년 차를 맞은 범정부 빅데이터 분석은 분석과제 5개를 수행한다.

국민권익위, 소방청, 국민연금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소비자원, 한국교육개발원, 대구시, 강원도, 창원시 등 9개 기관이 함께한다.

소방청은 강원도와 빅데이터로 산림인접지역 취약지수를 분석해 소방시설물을 설치할 계획이다. 소방청은 빅데이터로 화재 발생과 진화 패턴, 인구, 상수도 등 환경요인을 분석한다.

그 외에도 권익위와 소비자원은 민원 데이터와 사회관계망서비스, 뉴스 등에서 여론을 분석한다.

국민연금공단은 창원시와 인구, 개인 소득, 기업 활동 등 경제활동을 분석해 취약지수를 개발할 계획이다. 창원시는 분석결과를 토대로 경제활동 위기 지역과 개선 정책을 마련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대구시와 차량 운행이 도심지 대기오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계획이다. 상업용 차량에 장치를 부착해 차량 운행 기록을 파악한다. 대구시는 대기오염 감축 정책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은 대학 졸업자 데이터를 분석해 다양한 진로 정책을 모색한다. 예를 들면 어떤 교육을 받은 사람이 어떤 직업을 갖게 되는지 분석해 전공과 진로와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한국교육발원은 청년층이 주체적으로 직무 경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직종·진로 추천 모델도 개발할 예정이다.

이재영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은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주요 동력이자 정부혁신의 핵심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데이터의 가치와 역량에 대한 부처 간 공감대를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