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책임 회피' 패턴 … 기업 윤리 논란 재점화
최근 건강기능식품 '가르시니아' 제품의 전량 회수 조치로 인해 대웅제약의 윤리 경영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품과 이상사례 간 인과관계가 매우 높다"고 판단한 반면, 대웅제약은 "제품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웅제약은 23일 식약처의 회수 조치에 대해 '음주 병용'과 '고시형 원료'를 원인으로 지목하며 제품 자체의 결함은 없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식약처가 지정한 고시형 원료를 사용했고, 외부 시험기관을 통해 품질 검사를 마쳤으나 이상은 발견되지 않았다. 원료 자체의 안전성 문제일 수 있다"며 "식약처의 판단을 존중하지만, 음주 병용 등 복합 요인에 대한 과학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인과관계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선제적으로 유통된 제품 전량을 자진 회수했다"고 덧붙였다.
☞ 식약처, '급성 간염' 발생 대웅제약 '가르니시아' 전량회수
이에 대해 24일 식약처 관계자는 "음주를 포함한 모든 복합 요인을 검토했음에도 불구하고, 대웅제약 제품과 이상 사례 간의 인과관계가 매우 높다고 판단했다"며 "제품의 기준·규격 위반 여부를 떠나, 유례없이 높은 인과성을 보이고 '위중한 급성 간염'을 유발한 이 제품이 소비자에게 또다시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하여 선제적 회수 조치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제조업자가 제품 판매 시 발생 가능한 모든 위험을 충분히 검토하고, 이에 대한 경고 및 안전 조치를 취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한다.
특히 자체 브랜드로 제품을 생산·판매한 기업은 외부 공장에 생산을 위탁했더라도 최종 책임에서 자유롭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식품영양분야 한 전문가는 "회수 명령이 대웅제약에 직접 내려졌다는 점에서 유통사로서의 책임 범위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며 "자체 브랜드 제품의 경우 생산을 위탁했더라도 최종 책임에서 자유롭기 어렵다고 본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 안전을 경시한다는 비판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건강기능식품의 이상사례 보고 체계 강화와 제조·유통사 책임 명문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업계와 소비자단체는 이번 가르시니아 사태에서 대웅제약의 위기 대응 방식이 과거의 논란들과 궤를 같이한다고 분석한다.
2014년 대웅제약은 '간 때문이야' 광고의 효능을 둘러싸고 약사들과 법정 공방을 벌였다. 당시 약사 단체는 "우루사가 피로회복제가 아니라 소화제에 가깝다"는 내용을 담은 서적을 출간했고, 대웅제약은 이를 명예훼손이라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다.
법원은 광고가 대중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는 있으나 허위·과장 광고는 아니라고 판단했지만, 이 사건은 제약회사의 광고 윤리와 국민 보건 사이의 균형을 되짚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
대웅제약은 지난 7월 17일 불법 리베이트 의혹으로 수사당국의 압수수색을 받기도 했다. 신약 '펙수클루' 등 특정 제품 처방을 유도하며 학회 후원이나 선물 제공 등 금전적 이익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다.
제기되는 의혹과 관련 대웅제약 관계자는 당시 "대웅제약은 약사법과 공정경쟁규약을 철저히 준수해 학술행사 후원과 제품설명회 등을 진행하고 있다"며 "해당 활동은 모두 관련 규정과 내부 준법시스템(CP) 기준에 의거해 사전·사후 절차에 따라 투명하게 기획되고 집행되고 있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리베이트 사건은 현재 경기남부경찰청이 '약사법 위반'혐의로 수사를 진행 중이다.
대웅제약은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법적 절차를 통해 대응해왔으며,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소비자 불안 해소를 위한 정서적 대응이 부족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방식은 단기적인 법적 책임을 모면할 수 있을지 몰라도, 결국 가장 중요한 소비자와 전문가 집단의 신뢰를 잃게 만드는 장기적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