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원식 국회의장이 반 데르 플리트 주한네덜란드대사를 접견하고 있다. ⓒ 국회
▲ 우원식 국회의장이 반 데르 플리트 주한네덜란드대사를 접견하고 있다. ⓒ 국회

우원식 국회의장이 1일 의장 집무실에서 페이터르 반 데르 플리트 주한 네덜란드대사를 접견했다.

양국은 1961년 수교하고 자유, 민주주의, 인권 등 공통 가치를 토대로 관계를 발전시킨 전략적 동반자 관계다.

우 의장은 제조와 장비 생산에 강점을 가진 반도체산업 가치사슬과 제2차 '인공지능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 협력에 대해 네덜란드의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북한대사를 겸임하고 있는 반 데르 플리트 대사에게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 힘써주길 당부했다.

반 데르 플리트 대사는 "양국은 민주주의, 경제, 첨단기술 분야 발전 등 유사점이 많다"며 "경제, 공급망 안보, 에너지 이슈에 있어 협력 관계를 지속 발전시키자"고 말했다.

우원식 의장은 "네덜란드가 지난해 EU 회원국 중 한국 투자 1위를 차지하는 등 양국의 경제협력이 활발하다"며 "양국 기업들이 더 많이 진출해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