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발생한 라오스댐 붕괴와 관련해 시공사 SK에코플랜트가 당시 부담했던 보상금 등에 대한 분담 문제를 공동 투자업체들과 협의할 예정이지만 난항이 예상된다.

28일 세이프타임즈 취재를 종합하면 SK에코플랜트는 붕괴된 라오스의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보조댐과 관련된 보상금과 복구비 분담 등의 문제를 협의할 예정이다.

사고 당시 시공사 SK에코플랜트(옛 SK건설)는 보험금과 주주대여금으로 피해보상금·복구비 등 모두 1억1000달러(약1350억5135만원)을 선지급했다. 댐 사고로 71명이 숨지고 6600명가량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후 댐 시공·운영사 PNPC는 보상금 분담 문제를 제기했다. PNPC는 SK에코플랜트(26%)와 서부발전(25%), 라오스정부설립회사인 LHSE(24%), 태국회사 RATCH(24%) 등이 참여해 설립됐다.

공동 투자업체들은 분담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싱가포르국제중재센터에 중재를 요청한 상태다.

보상금 분담과 관련해 주요 논의될 사항은 댐 붕괴 원인 분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라오스 정부는 SK에코플랜트의 부실공사로 판단했지만 SK에코플랜트는 불가항력적인 자연재해를 주장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불가항력 등 사고원인 분석, 복구공사비 분담과 관련해 발주처인 PNPC와 이견이 있어 중재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