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건설 관계자들이 수출용신형연구로 착공식에 참여하고 있다. ⓒ 대우건설
▲ 대우건설 관계자들이 수출용신형연구로 착공식에 참여하고 있다. ⓒ 대우건설

대우건설은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발주한 '수출용신형연구로와 부대시설' 건설공사 사업의 착공식을 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달 31일 부산시 기장군에서 열린 착공식은 이종호 과학기술부장관, 박형준 부산시장 등 정부·지자체·국회 주요인사와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 발주처인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부산시 기장군 장안읍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 내에 들어서는 수출용신형연구로 건설공사는 하부구동 제어장치, 판형 핵연료 등 세계 최초로 적용되는 최신 기술을 적용한 15MW급 연구용 원자로다.

지하 4층~지상 3층의 개방수조형 원자로 관련계통과 이용설비를 건설하는 공사로 이뤄져 있다.

대우건설은 지난 4월 주간사(지분50%)로서 현대건설(30%), GS건설(20%)과 수출용 신형 연구로 건설공사를 수주했다.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60개월이다.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은 "수출용신형연구로 건설로 그동안 수입에만 의존해왔던 방사성동위원소의 국내 수급 안정화와 제품 수출능력을 확보하고 고부가가치 의료서비스와 산업 활성화등 신산업 창출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